본문 바로가기
앎, 살아가면서 알면 좋은 정보의 공유

철분이 풍부한 매생이 효능 및 부작용

by 하준스 2020. 3. 6.

 

 

안녕하세요. 다들 불금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오늘 집 안에서 나가기가 싫더라구요, 덕분에 하루종일 집에서 TV보고 먹고 뒹굴면서 하루를 보냈답니다.

오늘 저녁에 매생이가 나오더라구요.

 

겨울에 한번씩 잊을만하면 먹는데, 오랜만에 먹어서 그런지 고소하고 짭잘한 맛이 입에 착착 감겼답니다. 한번씩 먹기는 하지만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지는 못했던 터라 오늘 여러분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매생이의 효능과 부작용을 잘 보시고, 한번씩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철분이 풍부한 매생이 효능 및 부작용 -

- 매생이 편 -

매생이

매생이는 전 세계에 널리 분포되어있고 우리나라에서는 남해안의 각 지에 분포되어 있는 해조류에요.

 

파래와 비슷한 푸른색으로 헷갈리는 분들이 종종 있지만, 먹는법에서 차이가 좀 있답니다.

매생이는 국을 끓여 먹는다면 파래는 무쳐먹는 경우가 많아요.

 

11월~2월까지가 제철이며 원래 겨울철 별미로 알려져 있었으나, 매생이를 동결건조 하게 되면서 계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채널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답니다.

 

또 잘못 먹으면 입천장이 데이거나 헐어 딸 고생시키는 미운사위에게 존닥다고해서 미운 사위국이라는 재미난 이름을 가지고 있답니다. 비타민, 칼슘, 미네랄, 철분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고단백 음식 매생이.

 

지금부터 효능에 대해 보도록 할게요.

 

 

 

 

- 철분이 풍부한 매생이 효능 및 부작용 -

- 매생이효능 -

매생이효능 숙취해소

[ 숙취해소에 좋아요 ]

 

매생이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답니다. 어느정도인지 설명을 해드리면, 콩나물보다 약 3배가 더 많다는 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으로 인해 겨울철 해장을 하고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 많이 섭취하기도 했어요.

 

이제 계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으니, 과음을 한 다음날은 매생이국을 추천해볼게요.

매생이효능 골다공증

[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요 ]

 

매생이에는 칼슘이 풍부하답니다.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주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고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돼요.

 

칼슘은 우리 몸에서 대표적으로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 떄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이 쉽게 발생하는 여성분 그리고 노인분들이 자주 섭취를 해준다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매생이효능 변비예방

[ 변비예방에 좋아요 ]

 

매생이를 집에서 요리하기 힘든이유는 바로 세척때문이에요.

 

특유의 흐물흐물하고 미끈거리는 촉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 재료로 접하게 되면 까다로운 음식 중 하나랍니다.

이 미끈거리는 성분을 알긴산이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알긴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고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좋답니다.

 

이 외에도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에 시달린다면 매생이를 자주 섭취해주세요.

매생이효능 성인병예방

[ 성인병예방에 좋아요 ]

 

매생이의 성분인 알긴산은 변비 예방외에도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을 몸 밖을으로 배출시켜주어 피를 맑게하는데 도와준답니다. 

 

때문에 변비 예방과 동시에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매생이효능 빈혈예방

[ 빈혈에 좋아요 ]

 

해조류인 매생이는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에 시달리는 여성분들, 매생이에는 우유에 함유된 철분보다 약 40배 더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섭취를 해주면 빈혈 예방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평소 빈혈증상이 있다면, 철분을 보충시킬 수 있는 매생이가 많이 도움 될거에요.

매생이효능 다이어트

[ 다이어트에 좋아요 ]

 

매생이는 고단백 ,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더해주는 아주 좋은 다이어트 식품이죠.

 

뿐만아니라 피부 재생과 탄력에도 도움을 주니 여성분들에게 정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매생이의 좋은 효능을 알아보았으니, 부작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철분이 풍부한 매생이 효능 및 부작용 -

- 매생이부작용 -

매생이부작용

매생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 떄문에 평소에, 탈이 잘 나거나 몸이 차가운 분들 그리고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이 섭취한다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요. 

 

또한 바다에서 나는 음식인 만큼 나트륨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고혈압 또는 혈압이 높은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게 좋답니다.


오랜만에 반찬으로 올라와서 매생이의 효능과 부작용을 쭉 알아봤는데요. 국 이외에도 다양한 요리법으로 활용이 되고 있어요.  기호에 맞게 섭취해주면 특히 여성분들은 좋은 효능을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만 누워봐야겠어요. 다들 좋은밤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