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리, 한결같이 꾸준하게

걷기운동 효과 어떤걸 얻을 수 있을까

by 하준스 2020. 7. 10.

 

 

안녕하세요.

 

불금인 오늘이지만, 피곤으로 인해 눈이 무거운 오늘입니다.

 

이 느낌이 고등학생때 이후로 오랜만인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께 인사를 드리고 바로 기절을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건강과 관련하여 글을 쓰게 되는데요.

걷기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몸과 마음을 동시에 건강하게 유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걷기운동이 있죠. 편안한 운동화만 있어도 매일 30분씩 꾸준히 활기차게 걷기만 해도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얻을 수 있는 건강상 이점은 무엇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 걷기운동 효과 어떤걸 얻을 수 있을까 -

- 걷기운동효능 알아보기 -

걷기운동효과 기분개선

[기분개선효과]

 

감정소모가 큰 하루를 보냈다면 가벼운 알코올 한잔, 달달한 초콜릿을 통해 기분전환을 할 수도 있을텐데요. 이러한 칼로리 섭취 없이도 기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걷기운동이랍니다.

 

규칙적으로 걷기운동을 해주게 되면 신경계활동에 영향을 미쳐 분노나 적개심과 같은 감정을 누그러뜨리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답니다.

 

특히 햇빛이 좋은 맑은 날 또는 나무가 우거진 녹색공간을 걸을 때 이런효과가 배로 나타나요.

 

 

 

 

걷기운동 효과 만성질환 위험감소

[만성질환 위험감소]

 

미국당뇨학회에 따르면 걷기는 혈당 수치를 떨어뜨려 당뇨 위험률을 감소시킨다고 해요.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수치를 낮춰 뇌졸중 위험도 감소시켜준답니다.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걷기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혈관계질환 위험률이 무려 30%나 낮다고 보도헀으며, 걷기는 칼로리 소모와 근손실 예방을 해주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고 비만을 막는데도 효과적이라 합니다.

 

 

 

 

걷기운동효과 하지정맥류예방

[하지정맥류예방]

 

나이가 들어갈수록 정맥의 탄력이 줄고 하지에 있는 정맥의 혈류가 역류하는 하지정맥류의 위험이 커지는데요.

 

걷기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정맥류 발생을 예방하거나 발생의 시작점을 늦추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종아리와 발에 있는 정맥, 근육, 판막들로 형성된 정맥계는 혈액을 심장과 폐로 밀어 올리는데 걷기 운동이 건강한 혈류의 흐름을 도와준다고 해요.

 

하지정맥류는 유전적인 요인이 있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하지정맥류에 이를 확률이 높은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이 꾸준히 걸어주면 그 시기를 늦추는데 효과적이랍니다.

 

 

 

 

걷기운동 효과 소화력향상

[소화력향상]

 

규칙적으로 꾸준히 걸어주면 배변활동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걷는 동안 복근을 비롯하여 코어를 이용하면서 소화기간의 움직임을 자극해주기 떄문인데요. 매일 아침 커피를 마시는 습관을 통해서도 배변활동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꾸준히 규칙적으로 걸어주는것을 추천해봅니다.

 

 

 

 

걷기운동효과 창의적인사고

[창의적인사고]

 

무언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데 가만히 앉아 머리를 쥐어짜도 마땅한 해결책이 떠오르지 않아 답답했던 적이 있을거에요.

 

이럴때 걷기를 통해 신체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스탠포드대학교의 2014년 연구에 의하면 앉아있는 사람과 걷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창의력 테스트에서 걷고 있는 사람들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걷기운동 효과 관절통증완화

[관절통증완화]

 

관절에 통증이 있을 때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되지만 가벼운 걷기운동은 관절의 가동성을 향상시켜주고 해당 부위의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주어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해 관절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단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걷기 운동의 시간과 강도를 정하면 좋답니다.

 

여기서 좀 더 깊게 보자면 걸음걸이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바르게 걷는 걸 계속해서 찾아보고 맞춰서 걸어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렇게 건강에 대한 글로 오랜만에 인사를 드렸는데요.

 

다들 꾸준히 조금씩 운동을 통해 건강 잘 챙기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나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