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앎, 살아가면서 알면 좋은 정보의 공유

2019 제 14회 청계관광특구 육의전 축제 [ 소개 행사내용 다시세운상가 종로3가역 ]

by 하준스 2019. 9. 16.

안녕하세요 하준스입니다. 긴 연휴가 끝나고 꽤 많은 분들이 후유증을 겪고 있지 않을까 싶어요. 하준스 또한 사람인지라 후유증으로 인해 피로가 평소보다 빨리 찾아오는 날 같습니다. 오늘 역시 바쁜 일상속에서 조금씩이라도 숨 쉴틈이 될 수 있게 좋은 축제를 하나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종로3가역과 종로5가역 그 사이에서 진행 될 예정인 2019 제 14회 청계관광특구 육의전 축제랍니다. 꽤 생소한 축제죠? 하준스도 이번에 찾아보면서 알게 된 축제이기에 같이 한번 알아봐요.

육의전이란?

우선 육의전이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육의전이란 조선시대 때 왕으로부터 독점적 상업권을 부여받은 여섯 종류의 큰 상점이라고 해요. 독점으로 국가 수요품을 조달한 상점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시대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랐지만 대표적으로 한지 가게 ( 지전 ) 수산물 가게 ( 어물전 ) 삼베 가게 ( 포전 ) 비단 가게 ( 선전 ) 면포 가게 ( 면포전 ) 명주 가게 ( 명주전 ) 이렇게 보시면 된답니다.

 

육의전의 주 거래처는 왕실이었기 때문에 사대문 바로 앞에 위치해있는데, 그 위치가 바로 지금 종로 청계천 부근이라고해요. 또한 육의전은 조선의 상업 그 자체를 상징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국역 부담의 의무대신 상품의 독점적 전매권을 행사하여 상업 경제를 지배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9 제 14회 청계관광특구 육의전 축제 일정

종로청계관광특구 육의전 축제 일정

9월 27일 금 - 다시세운광장

9월 28일 토 - 흥인지문일대

육의전 행사 체험 프로그램

2019 제 14회를 맞이하는 청계관광특구 육의전 축제.

육의전축제는 상가별 특성을 알리고 체험하는 행사를 진행하는데 위에 말한 조선시대의 상점 대신에 종로거리에 있는 ( 관수동 상패 휘장 거리 ) ( 세운상가 ) ( 종로 의료기기 거리 ) ( 광장시장 ) ( 창신동 문구완구거리 ) ( 인장 거리 ) (수족관 거리 )로 이어지고 있다는 의미를 살려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종로와 청계천을 따라 620여년의 역사와 정취를 고스란히 품고 있는 종로 청계관광특구 구석구석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체험 행사 및 공연을 알차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생소한 축제인 만큼 기대가 되는 부분도 있네요.

 

금요일 토요일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 되는 2019 육의전 축제는 길놀이와 퓨전사물놀이 후 15시에 다시세운광장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더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진행 될 예정이랍니다.

 

▶청계관광특구 2019 육의전 축제 시간

오후 1시 ~ 저녁 5시 30분

 

육의전 축제 오시는 길

행사장 위치안내 : 1호선 종각각역 5번출구 / 5호선 광화문역 5번출구

대중교통이용시 - 버스 각 노선 서울신무사역 , 교보빌당 앞 하차

관람 소요시간 - 육의전 축제 기간 내 자유

주최자 연락처 : 02 - 2418 - 1114

 

사진 및 일정은 공식홈페이지 종로청계관광특구 ( http://www.jongno.go.kr )에서 도움을 받았으며 바쁜 일상 속 조금이나마 숨 쉴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정보를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