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 정보 추천 같이알아요/정보통통

호구뜻 흑우뜻 비슷하면서 조금 달라요

by 하준스 2021. 1. 29.

 

 

호구 성향 테스트에 이어 이번엔 뜻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텐데요.

그와 비슷한 흑우의 뜻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는 들어봤지만, 정확한 뜻은 잘 모르거나 알아도 긴가민가한 부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정리를 좀 해봤어요.

천천히 보시면 오늘 정확한 의미를 아는데 도움이 될거랍니다.

 

 

 

 

- 호구뜻 흑우뜻 비슷하면서 조금 달라요-

- 호구 뜻 그리고 다른 의미 -

호구 뜻 

 

 

 

 

호구 의미

호구뜻을 검색해보면 세가지 뜻이 나온답니다.

첫번쨰는 호랑이의 입이라는 뜻으로, 매우 위태로운 처지나 형편을 이르는 말을 말해요. 범호에 입구 한자가 조합된 말이죠.

두번재는 어수룩하여 이용하기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뜻이 여기에 속해요. 평소에 잘 속거나 순진해서 잘 당하거나 어수룩해서 마음대로 이용하기 좋은 사람이란 뜻으로 사용된답니다. 밑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볼게요.

세번째는 바둑에서 바둑돌 석 점이 둘러싸고 한족만이 트인 그 속을 말한답니다. 이렇게 석점이 둘러싸게 되면 바둑돌이 그대로 잡혀버리게 되기 때문에 호랑이 입이라는 의미로 쓰인다네요.

또 다른 의미로는 검도경기를 할 때 머리에 착용하는 보호도구가 있죠. 그 보호도구 역시 한자는 다르나 호구로 불린답니다.

 

 

 

 

- 호구의 쓰임, 호갱님 -

호구뜻 호갱님

위에서 설명했듯이 두번째 뜻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 호구, 그 중 한가지 예가 호갱님이 있어요. 호갱은 호구+고객이 합쳐진 말이랍니다.

지금은 예전과 달리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온라인으로 많이 구입하는 걸 볼 수 있는데, 몇년 전까지만 해도 오프라인 대리점에서 대부분 개통을 했었었죠. 이때 고객으로 오는 분들 중 순진하게 생겼거나 어리숙하게 생긴 사람들한테 스마트폰의 할부원금을 교묘하게 숨기고 할인 부분만 강조해서 폰을 비싸게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그때 당시 사람들이 잘 모르기도 했구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호구 또는 호갱으로 많이 불리기도 했었답니다.

지금은 예전처럼 당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겠지만, 아마 대부분 사람들이 한번쯤은 들어보지 않았을까 싶네요. 저 역시 안당하려고 조심을 해도 꼭 한번씩 듣게 되더라구요.

 

 

 

 

- 호구뜻 흑우뜻 비슷하면서 조금 달라요 -

- 흑우 뜻 어디에 사용되나요 -

흑우 뜻

우선 흑우의 뜻을 검색해보면 두가지 뜻이 나온답니다. 첫번째는 털의 빛깔이 검은 소. 검은색 털을 가진 소를 말해요. 두번째는 제주에서 성대하게 올리는 제사의 제물로 바치던 검은 소를 말합니다. 전체적으로 검은 소를 뜻하는데요. 하지만 요즘 쓰이는 뜻은 이런 의미가 아니랍니다.

흑우 유래

흑우는 유래를 먼저 좀 볼까요. 흑우의 원조 유래를 보면 도박, 토토, 배팅, 주식, 가상화폐와 같이 투자에서 돈을 잃거나 벌지 못하는 사람들을 놀릴 때 주로 사용된 말이랍니다. 하지만 이 흑우의 어원은 호구의 변형형태라는거 알고 계셨나요?

흑우뜻

이쯤되면 눈치채신 분들이 계실텐데, 금지된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다보니 호구에서 혹우로 혹우에서 흑우로 변형이 되었다는거죠. 결론은 투자를 해서 성공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손해를 보는 분들도 많은데, 흑우 뜻은 그분들을 놀리기 위해 사용되는 신조어랍니다. 호구라는 단어가 직설적이기 때문에 비슷하게 보이는 흑우로 카페나 커뮤니티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기도 해요.

 

비슷한듯 조금 다른 호구뜻과 흑우뜻을 오늘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그 전까지 자세히 또는 정확히 몰랐다면 오늘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다들 올해는 이런 일이 없게 똑소리나는 사람들이 되길 바라며 이만 물러나보겠습니다.

 

 

 

 

호구성향테스트 보러가기

 

 

호구 성향 테스트 알고보니 나는 호구였다

오늘 역시 재밌는 테스트를 하나 준비해 왔답니다. 바로 '호구성향테스트'인데요. 출근 하고 지루한 시간인 지금 하기 딱 좋은 테스트인 듯 해요. 이미 240만명 이상이 이 테스트를 하기도 했는데

hajuns1469-upandg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