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앎, 살아가면서 알면 좋은 정보의 공유

톳 효능 및 부작용, 칼로리 알고먹어요

by 하준스 2020. 4. 2.

 

 

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 정말 좋더라구요.

출근길에 어찌나 벗어나고 싶던지, 일탈을 많이 하고싶은 그런 하루였어요.

 

오늘은 평소보다 그래도 일찍 집에 도착을 했는데, 어느덧 하루가 끝나있네요.

오늘 어떤 하루를 보내셔나요~?

 

저는 무탈없는 하루를 보냈답니다.

 

오늘 여러분들과 톳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거에요. 오독오독한 식감에 한번씩 반찬으로 올라오면 새콤한 양념과 함께 먹었는데, 그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칼로리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지더라구요.

 

천천히 보시면서 좋은 효능 같이 나눠보아요.

 

 

 

 

- 톳 효능 및 부작용, 칼로리 알고먹어요 -

- 톳 편 -

바다의불로초 톳

우선 톳은 해조류로 갈조식물 모자만에 속한답니다.

 

보통 제주도와 남해안에서 톳밥, 톳국수, 톳무침과 같이 다양하게 요리를 해서 먹고 있는데, 다른 지방에선 그리 즐겨먹는 음식은 아니고 잘 볼 수 없기도 해요.

 

해조류인 만큼 무기질이 풍부하고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고, 바다에서 나는 다년생 해조류로 바다의 불로초라고도 불린답니다.

 

지역마다 조금씩 부르는 이름이 다르긴 한데, 대표적으로 톳나물, 따시래기, 흙배기가 있어요.

 

보릿고개가 존재하던 때엔 배고픔을 달래는 구황식품으로 활용이 되기도 했답니다.

 

 

 

 

- 톳 효능 및 부작용, 칼로리 알고먹어요 -

- 톳효능 -

톳효능 혈관건강

[혈관을 건강하게 해줘요]

 

해조류인 톳에는 알긴산, 후코이단과 같은 수용성 식이섬유가 있답니다.

 

이 성분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를 하게 되면 혈액 속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주고 배출을 촉지시키는데 도움을 줘요. 동시에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배출을 요도하는 칼륨이 매우 풍부하게 있답니다.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톳효능 항암효과

[항암효과가 있어요]

 

톳에는 천연 암예방 성분이 있답니다. 이 성분은 바로 위에서 언급한 후코이단 성분이에요.

 

후코이단 성분은 함세포의 자살을 유도해주고 몸 찌꺼기의 배출을 도와준답니다.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해주어 면역세포들의 신호 전달물질의 발현을 증진시키는 항암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암예방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다양한 연구결과와 논문발표가 있기 때문에 항암효과에 대해선 믿어볼만 하답니다.

 

 

 

 

톳효능 빈혈예방

[빈혈예방에 좋아요]

 

우리 몸은 혈액 속 헤모글라빈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증상이 나타나는 구조로 되어있어요.

 

톳은 이러한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그 이유는 톳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이 있기 때문이에요.

 

어느정도 풍부한지 가늠을 할 순 없지만, 철분이 많다고 알려진 돼지 간, 시금치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하지만 철분의 흡수율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해주면 좋아요.

 

 

 

 

톳효능 뼈건강

[뼈건강에 좋아요]

 

철분도 풍부하지만, 마그네슘 그리고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뼈 건강에 좋답니다.

 

비율로 보자면 칼슘과 마그네슘이 1:2로 들어있어요.

 

이 비율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좋은 이상적인 비율이며, 칼슘의 함량은 멸치보다 4배정도 많이 들어있답니다.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이 섭취하게 될 경우엔 성장에 도움을 주고 노인 그리고 갱년기 여성분이 꾸준히 섭취를 해주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줘요.

 

연구결과로 골 생성을 촉진시켜주고, 골 노화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답니다.

 

 

 

 

톳효능 해독효과

[해독효과가 뛰어나요]

 

톳에는 일간, 호르이단이라는 성분이 있답니다.

 

이 성분은 납과 카드늄과 같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 및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에요.

 

뿐만아니라 미세먼지를 배출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톳을 먹으면 좋답니다.

 

 

 

 

톳효능 성인병예방

[성인병 예방에 좋아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륨도 풍부하고 때문에 나트륨 배출이 되니 자연스레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또한 중금속을 배출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압을 낮춰주고 풍부하게 함유된 크롬 성분으로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다양한 성인병에 많은 도움이 돼요.

 

 

 

 

톳효능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도움이 돼요]

 

해조륭류인 특성으로 칼로리는 낮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답니다.

 

알긴산 성분은 지방이 흡수되는 걸 억제해주어 비만을 예방해주기도 하지만, 장운동과 장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도 좋아요.

 

변비가 있는 분들이 드시면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된답니다.

 

이 외에도 노화를 에방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스테미너 향상에도 좋은것으로 알려져있어요.

 

 

 

 

- 톳 효능 및 부작용, 칼로리 알고먹어요 -

- 톳부작용 / 톳칼로리 -

톳부작용 톳칼로리

알려진거에 비해 좋은 효능이 많지만 비소함량이 많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아직까지는 톳을 섭취해서 비소중독이 된 보고사례는 없지만,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g 정도로 나와있답니다.

 

톳의 비소성분으로 인해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복통이나 소화불량 그리고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또한 방사선치료나 갑상선질환이 있는 분들은 톳에 함유된 요오드로 인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를 자제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톳의 칼로리를 보면 100g당 24kcal를 가지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분 그리고 비만인 분들이 섭취를 해주면 도움이 된답니다.

 

이렇게 바다의 불로초인 톳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오랜만에 건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것 같은 느낌은 착각일까요?

앞으로 좀 더 자주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톳의 효능 그리고 부작용 참고하셔서 좋은 효능 보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