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앎, 살아가면서 알면 좋은 정보의 공유

4월제철해산물 종류 및 효능알고 먹어봐요

by 하준스 2020. 4. 12.

 

 

안녕하세요.

 

날씨가 풀리니 어디론가 떠나고싶은 오늘이네요.

지난번 맞지 않는 성향의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는데, 나름 그래도 많은분들이 찾아주셔서 힘이나는 오늘입니다.

 

오늘은 봄도 다가오고해서 4월에 먹기 좋은 해산물이 무엇이 있는지 보려고해요.

종류와 효능을 간략하게 설명해보려하니,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월제철해산물 종류 및 효능 알고먹어봐요-

-4월제철해산물 종류와 효능-

4월제철해산물 숭어

 

[숭어]

 

4월, 제철맞은 해산물 첫번째는 생선이에요. 바로 숭어랍니다.

 

저는 숭어회를 참 좋아하는데, 지금이 딱 먹기좋은 시기더라구요.

 

숭어에는 다른 생선에 비해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를 하게 되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비타민 성분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원기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참치와 마찬가지로 DHA와 EP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하다는 점.

 

숭어의 특징은 비늘이 억세다는 점이에요. 이 억센 비늘은 비린내의 주범이랍니다. 때문에 손질을 할 때 칼로 꼭 비늘을 제거 한 후 조리하면 좋아요. 회로 주로 먹지만, 구이 찜으로도 먹을 수 있답니다.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어있지만, 10월부터 2월까지 수온이 높은 바다에 알을 낳고 봄이되면 어린숭어와 함께 다시 돌아오는 회귀성 어종이에요. 지금 한창 어린 숭어와 함께 바다를 누비고 있겠네요.

4월제철해산물 바지락

[바지락]

 

바지락 역시 4월제철해산물에 속해요. 좀 더 정확하게 보자면 2월부터 제철인 해산물이랍니다.

 

아연과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마찬가지로 빈혈을 예방하는데 좋으며 타우린 함량이 높아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봄하면 찾아오는 춘곤증, 그리고 피로가 쌓여 하루하루 피곤한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답니다.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어요.

 

바지락하면 대표적인 음식은 바지락 술찜 그리고 바지락 칼국수가 있는데요. 회로도 조리가 가능하며 볶음으로도 활용할 수 있답니다. 저는 술찜과 칼국수를 좋아해서 자주 섭취를 했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네요.

4월제철해산물 쭈꾸미

[쭈꾸미]

 

쭈꾸미도 4월이 제철인 해산물 중 하나에요.

3월부터가 제철이며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되고 마찬가지로 타우린이 풍부하답니다.

 

저칼로리 음식으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기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아요.

 

 

 

 

혈관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 제철을 맞은 지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좋은 해산물이라고 생각하는 음식 중 하나에요.

 

볶음이 대표적이지만, 끓는 물에 데쳐서 먹기도 하고 탕으로도 조리를 할 수 있답니다.

 

저는 주로 볶음으로 많이 접했는데, 맵고 자극적인 맛이 저한텐 맞더라구요.

4월제철해산물 키조개

[키조개]

 

키조개는 4월이 제철인 해산물로 5월까지 즐길 수 있답니다.

 

단백질이 풍부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며, 키조개의 관자에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또한 간기능을 개선시켜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주로 조개구이를 먹을 때 많이 볼 수 있는 키조개를 관자만 따로 구워서 먹어봤는데, 해산물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네요.

 

관자는 샐러드로도 먹을 수 있고 고기와 함께 구워서 먹을 수 있어요.

관자만 따로 구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4월제철해산물 미더덕

[미더덕]

 

미더덕은 뜨거울 땐 조심해야 되는 해산물이죠. 잘못하면 입천장을 싹 데일 수 있답니다.

 

미더덕엔 DHA와 EPA가 풍부하기 때문에 뇌기능 그리고 뇌건강에 도움이 되는 해산물이에요.

 

이 외에도 단백질, 칼슘, 인, 철분, 엽산과 같은 다양한 무기질을 포함하고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탕이나 찜에서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조림, 비빔밥으로도 활용이 되더라구요.

 

4월제철인 해산물에 속하기 때문에 제철을 맞이한 지금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나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오늘은 4월제철해산물을 종류와 함께 알아보았어요. 효능은 간단한 설명으로 대체를 했답니다.

제철음식인 이유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지만, 맛이 더 좋기 때문인데요.

 

이 외에도 참다랑어, 숭어, 소라 등등 많이 있지만, 몇가지만 추려냈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다양한 요리로 만나보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