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앎, 살아가면서 알면 좋은 정보의 공유

기장 효능 및 부작용 [기장밥]

by 하준스 2020. 4. 21.

 

 

안녕하세요.

 

비가온 후 날씨가 꽤 많이 쌀쌀해졌네요.

이런 날씨는 면역력이 약한분들은 감기가 걸리기 쉬워요. 아직 코로나가 다 끝나지 않았기에 감기도 조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겉옷 잘 챙겨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은 기장이라는 잡곡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해요. 활용한 기장밥에 대해서보 간단하게 레시피를 볼 테니 끝까지 봐주세요.

 

 

 

 

- 기장 효능 및 부작용 [기장밥] -

- 기장 편 -

기장 편

외떡잎식물로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풀이랍니다.

 

원종은 명확하지 않으나, 동부 아시아 및 그보다 약간 중앙아시아에 가까운 지역까지 포함한 대륙성 기후의 온대지역에서 유목민에 의하여 재배되었을 것이라는 견해가 유력해요.

 

수확량이 적고 주식으로 이용하기에도 부적합하여 재배는 많이 않답니다. 국내 주산지는 경상북도에서 재배되며 강원도와 각 지방의 산간지에서 재배 되고 있답니다.

 

식욕을 돋우는 노란 빛깔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오곡밥에 사용되며 한방에서는 성질이 차가운 음식으로 분류가 된답니다.

 

 

 

 

- 기장 효능 및 부작용 [기장밥] -

- 기장효능 -

기장효능 빈혈

[빈혈 및 다이어트에 도움돼요]

 

우리 몸은 철분이나 엽산, 각종 비타민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기게 되는데요.

 

기장에는 비타민A, 비타민B, 철분, 염산, 칼슘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 생성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시켜주고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혈액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따라서 자연스래 혈류를 개선시켜주어 빈혈예방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기장효능 다이어트

또한 단백질과 지방질,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금방 낄 수 있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우리몸의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여 지방의 저장량을 감소시켜주는데요. 불필요한 지방의 축적을 억제시켜주어 체지방을 감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답니다.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해주소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기장효능 당뇨

[당뇨 및 피부미용에 좋아요 ]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는 기장은 당질이 체내에 소화되어 흡수되는 속도를 느리게 해준답니다.

 

그로인해 짧은 시간안에 급속한 혈당 수치의 상승은 억제되고 키나아제 효소의 활성을 촉진시켜주어 인슐린이 분비되는걸 도와줘요.

 

따라서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기장효능 피부미용

또한 기장의 효능 중 하나는 이 성분을 볼 수 있어요. 위에서 한번씩 언급 된 비타민A, 비타민B와 이 외에 각종 비타민 그리고 폴리페놀 성분인데요.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답니다.

 

우리 몸을 노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며, 염증을 유발하는는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주근깨와 기미, 여드름 및 피부염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답니다.

 

 

 

 

기장효능 간 및 위장 건강

[ 간 및 위장 건강에 좋아요 ]

 

기장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답니다. 이 성분은 대표적인 간 항산화제에 속하는데요.

 

간을 손상시키는 성분인 류코트린 효소의 생성을  억제해주어 간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줘요.

 

체내에서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흡연이나 음주로 인한 간의 손상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노폐물과 독소 물질에 대한 분해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섭취를 해주면 간과 관련된 질환인 간염, 간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기장효능 뼈건강 및 항암효과

[ 뼈건강 및 항암효과에 도움돼요 ]

 

위에서 언급한 각종비타민과 기장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소염작용과 진통 작용을 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막아준답니다.

 

염증을 막아주고 연골골세포를 보호하여 연골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시켜주며 칼슘, 철분, 인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여 뼈의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뼈의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막아주기 때문에 암세포를 억제시키고 증식되는걸 막아준답니다.

 

 

 

 

- 기장 효능 및 부작용 [기장밥] -

- 기장부작용 -

기장부작용

좋은 효능이 많지만, 주식으로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너무 많이 섭취를 하면 오히려 소화하는데 있어서 역효과가 발생한답니다.

 

떄문에 밥을 지을 때 소량을 넣어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평소 위 기능이 좋지 않거나 소화기능이 약한분들은 소량으로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이런분들이 과하게 섭취를 할 경우 소화불량 및 설사, 구토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 기장 효능 및 부작용 [기장밥] -

- 기장밥 먹는법 -

기장밥 먹는법 레시피

기장밥 레시피로, 한번씩 쌀과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쌀을 씻어 1시간정도 불려줍니다.

 

기장은 잠길만큼 물을 부어 비벼주면서 씻어주세요.

기장은 알이 작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꼼꼼히 씻어주어야 한답니다.

 

두번~세번 꼼꼼하게 씻어준 뒤 빈 껍질은 털어내주고 이물질은 골라내줍니다.

 

밥솥에 쌀과 기장을 섞어 넣어주고 물을 붓고 밥을 지어 마무리 해줍니다.

 

방법자체는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오늘은 오랜만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인사를 드린 것 같네요.

기장밥으로 식사도 해보시며 좋은 효능 보길 바라며 이만 물러나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니 밖에 눈이 오는데, 4월 끝나가는 이 시점에 눈이라니 적응이 안되네요.

다들 감기조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