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앎, 살아가면서 알면 좋은 정보의 공유

fiddlehead, 고사리 효능 및 부작용

by 하준스 2020. 4. 16.

 

 

안녕하세요.

오늘 늦은시간 인사를 드리게 되었네요.

 

오늘 다들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생각할게 좀 있다보니 이 시간까지 잠을 못이루고 있네요.

밤 늦은 시간이기에 그래도 잠은 자야 하니 후딱 인사를 드리고 물러나보려합니다.

 

오늘은 봄나물 중 하나인 고사리에대해 알아보려 해요. 효능과 부작용 천천히 보시고, 반찬으로 만나보길 바랍니다.

 

- fiddlehead, 고사리 효능 및 부작용 -

- 고사리 편 -

고사리

고사리는 대표적인 산나물로 봄에 채집하여 말린 후 사계절 내내 요긴하게 먹을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에요.

 

봄에 만나볼 수 있는 햇고사리는 굵은 줄기를 가지고 있지만 부드러우며 특유의 향이 강해 제철 별미로 인정받고 있답니다. 고사리는 하나의 종을 칭하는게 아니고 10가지 종이 속하는 속을 칭하며 과거에는 하나의 종으로 취급을 했지만, 최근에는 여러 종으로 분류를 하고 있어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는 양치류로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운 곳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대륙에서 만나볼 수 있답니다. 한약재료로도 많이 사용이 되어왔답니다.

 

 

 

 

고사리 fiddlehead

주로 어린 순은 오래전부터 식용으로 많이 사용이 되어 왔으며, 소용돌이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소용돌이 모양의 장식이란 뜻으로 fiddlehead라는 이름으로 불렸왔어요.

 

비빔밥에 들어가는 고사리가 이 어린순을 사용하며 익혀서 먹기도 하고, 생 고사리를 소금에 절인 후 말려서 조리한 후 먹는답니다.

- fiddlehead, 고사리 효능 및 부작용 -

- 고사리효능 -

고사리효능 눈건강

[눈 건강에 좋아요]

 

고사리엔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와 비타민B2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섭취를 해주면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좋기 때문에 눈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어요.

 

 

 

 

고사리효능 심혈관질환

[심혈관 질환을 예방 해줘요]

 

고사리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에요.

 

나트륨을 배출해줌과 동시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고사리효능 뼈건강

[뼈 건강에 좋아요]

 

칼슘과 석회질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뼈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랍니다.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이 섭취했을 때에도 도움이 되지만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장년층 분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돼요.

 

 

 

 

고사리효능 변비예방

[변비예방을 해줘요]

 

산나물답게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사리는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변비를 예방하는데에도 좋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숙변을 제거해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칼로리는 100g기준으로 39kcal이며,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기 떄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 다이어트할 때 한번씩 반찬으로 만나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고사리효능 면역력 피부보호

[면역력향상 및 피부보호에 좋아요]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C와 산성 다당류, 기능성다당류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피부를 보다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세포가 노화가 되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 fiddlehead, 고사리 효능 및 부작용 -

- 고사리부작용 -

고사리부작용

우선 티아미나제와 타킬로사이드와 같은 독성이 있답니다. 티아미나제성분은 비타민B1을 분해하는 효소로 생으로 많이 먹게 될 경우 비타민B1결핍을 초래할 수 있어요. 비타민B1이 결핍되면 피로물질인 젖산이 근육에 쌓이면서 몸이 많이 무거워지고 피로감을 느끼게 된답니다.

 

또한 타킬로사이드는 방광암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로, 고사리에 있기는 하지만 함량이 미미하답니다. 이 성분은 열에 약하고 물에 쉽게 분해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섭취량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아요.

 

이 두 성분은 찌고 말리고 익히는 과정을 거치면서 거의 제거되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독성을 제거하기 위해 충분히 삶아주고 익혀준 후 섭취하면 부작용을 예방하고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답니다.

 

오늘은 늦은시간에 고사리의 효능으로 여러분들께 인사를 드렸는데요.

좋은 효능과 부작용을 잘 보시고 몸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밤이 많이 늦었으니, 전 이만 물러나보도록 할게요.

 

다들 안녕히주무세요.

 

 

댓글